메타데이터
항목 ID GC40000703
한자 租岩路
영어공식명칭 Joam-ro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도로와 교량
지역 대구광역시 달서구 월성동|월암동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유태윤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준공 시기/일시 2001년 - 조암로 일부 완공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10년 3월 22일연표보기 - 조암로 고시
준공 시기/일시 2019년연표보기 - 조암로 완공
전구간 조암로 - 대구광역시 달서구 월성동|월암동
해당 지역 경유 구간 조암로 - 대구광역시 달서구 월성동|월암동지도보기
성격 도로
길이 1.2㎞
차선 왕복 6차선
28m

[정의]

대구광역시 달서구 월성동에서 월암동을 연결하는 도로.

[개설]

대구광역시 달서구 월성동 월성네거리에서 달서구 월암동 조암네거리까지 이어지는 도로이다.

[명칭 유래]

조암로의 소재지는 구석기시대와 청동기시대의 유물이 널리 분포되어 있어서 대구에서 가장 이른 시기부터 사람이 살아온 곳임을 알 수 있는 지역이다. 조선시대까지 조암면 또는 염암면이라 하였기에, 2010년 3월 22일 고시로 ‘조암로’라 명명되었다.

[제원]

월성네거리에서 조암네거리까지 이어진 도로로서, 연장은 2㎞, 폭은 30m, 차선은 왕복 6차선으로 구성되어 있다. 운행 최대 제한 속도는 시속 50㎞이다.

[건립 경위]

조암로는 주변에 많은 아파트 단지들이 조성되어 교통 편의를 위하여 개설되었다.

[변천]

월성네거리에서 조암네거리까지 1.24㎞는 2001년에 도로가 완공되었으나 미개설된 조암네거리에서 월배차량기지까지 0.76㎞는 2019년에 완공되어 월배지구 일대 출퇴근 시간 상습 정체로 인한 교통 혼잡이 해소되었다.

[현황]

조암로학산로, 월곡로, 상원로, 월암로 등의 도로들과 연결되어 있다. 조암로 주변에는 월성동, 월암동, 대천동, 유천동 일부 지역에 많은 아파트가 건립되어 있고, 선돌공원, 한샘공원, 조암공원이 조성되어 있어 달서구 지역민들이 즐겨 이용하고 있다. 특히 한샘공원은 소나무 외 99종 1,405그루의 수목이 식재되어 있는 자연환경이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배드민턴장과 게이트볼장 등도 있어 주민들의 운동 공간으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