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경주이씨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40081000
한자 慶州李氏
영어공식명칭 GyeongjuYi Clan|GyeongjuYissi
분야 성씨·인물/성씨·세거지
유형 성씨/성씨
지역 대구광역시 달성군 구지면 징리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박소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본관 경주 - 경상북도 경주시
입향지 징리 - 대구광역시 달성군 구지면 징리
세거|집성지 징리 - 대구광역시 달성군 구지면 징리
성씨 시조 이알평(李謁平)
입향 시조 이견용(李見龍)

[정의]

이알평을 시조로 하고, 이견용을 입향조로 하는 대구광역시 달성군의 세거 성씨.

[개설]

이알평(李謁平)을 시조로 하는 경주이씨는 이견용(李見龍)이 대구광역시 달성군에 입향한 이래 현재까지 그 후손들이 구지면 징리 마을에서 집성촌을 이루며 살고 있다.

[연원]

경주이씨는 신라 육촌장 중 한 명인 이알평을 시조로 하고 신라 시대 소판(蘇判) 벼슬을 지낸 이거명을 중시조로 하고 있다. 중시조인 이거명의 16대에서 평리공파(評理公派), 이암공파(怡庵公派), 익재공파(益齋公派), 호군공파(護軍公派), 국당공파(菊堂公派), 부정공파(副正公派), 상서공파(尙書公派), 사인공파(舍人公派) 등 8대파로 나뉘며, 그 아래로 내려오면서 대소 70여 파로 분파된다. 경주이씨는 고려성종 대 문하시중을 지낸 9세손 총섬(寵暹)대에 가세가 크게 성장하였으며, 고려 말 크게 세력을 떨쳤다. 조선 시대에 들어와서도 178명의 문과 급제자를 배출하였으며 상신 8명, 대제학 3명, 10여 명의 공신을 배출하였다.

[입향 경위]

약 350년 전 진위장군(振威將軍) 수문장(守門將)을 지낸 경주인 이견용이 구지면 징리에 입향하였다. 정확한 입향 경위는 알 수 없으며, 그 후손들이 세거하면서 현재 경주이씨 집성촌이 되었다.

[현황]

2000년 통계청의 인구 조사에 따르면 약 5,728명의 경주이씨가 달성군에 거주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2014년 달성 문화 재단과 달성 군지 편찬 위원회에서 편찬한 『대구의 뿌리 달성』에 따르면, 구지면 징리 마을은 약 60가구 중 30가구 이상이 경주이씨로 확인된다.

[관련 유적]

달성 지역 경주이씨 관련 유적으로는 달성군 구지면 징리경주이씨 집성촌에 첨가재(瞻柯齋)가 있다. 이는 경주이씨의 입향조인 이견용을 기리기 위해 건립한 재실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