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40001923
한자 募文錦 住宅
분야 생활·민속/생활
유형 유적/건물
지역 대구광역시 중구 남산로4길 144[남산동 232-8]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집필자 고소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건립 시기/일시 1937년연표보기 - 모문금 주택 건립
개축|증축 시기/일시 1974년 - 모문금 주택 일부 개조
훼철|철거 시기/일시 2005년연표보기 - 모문금 주택 철거
현 소재지 모문금 주택 - 대구광역시 중구 남산로4길 144[남산동 232-8]지도보기
원소재지 모문금 주택 - 대구광역시 중구 남산로4길 144[남산동 232-8]
성격 주거시설
양식 벽돌조적조
소유자 개인 소유
관리자 개인 소유

[정의]

대구광역시 중구 남산동에 있던 일제강점기 건립 주택.

[개설]

모문금 주택은 1937년 건립되었으며, 설계자와 시공자가 중국인 모문금으로 알려져 있다. 대구교구장 주교 드망즈(Demange)에게 의뢰받아 모문금은 1901년부터 대구 내 종교 건축물을 건축하였다. 모문금은 종교 계통의 건물뿐만 아니라 서병국 주택을 건축한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위치]

모문금 주택은 대구가톨릭대학교 유스티노캠퍼스에서 약 200m 떨어져 있다.

[변천]

모문금 주택은 1974년 1층 각 방을 온돌방으로 개조하였다. 외벽 일부에 화강석 다듬돌을 붙이고, 지붕 동판을 석면 슬레이트로 개조하였다. 2005년 3층의 콘크리트 건물로 신축되는 과정에서 모문금 주택은 철거된 것으로 추정된다.

[형태]

모문금 주택의 외관은 콘크리트 기초 위에 붉은벽돌을 쌓아 벽면을 구성한 조적조 방식이었다. 창문으로는 평아치형 인방에 목재 오르내리창을 달았다. 우측 창 사이 벽면에 벽돌내쌓기를 하여 수직 분할하였다. 지붕은 4면의 박공면에서 +자형이며, 굴뚝이 나와 있었다. 내부 평면은 정방형이었다. 모문금이 건축하였을 당시에는 1층의 서측 중앙에 중앙 현관을 두고, 중복도와 연결되었다. 그리고 중복도를 중심으로 좌우에 방들이 배치되었다. 2층은 +자형 평면으로 각 방을 남향으로 두었고, 중앙의 계단홀에서 좌우 맞은편에 두었다. 내부 벽면은 회반죽으로 마감되었다. 계단은 목재 널판이었고, 각 방에는 라디에이터가 설치되어 있었다. 이후 출입구가 남쪽으로 옮겨졌고, 각 방은 온돌로 개조되었다.

[현황]

모문금 주택은 2005년경 철거된 것으로 파악되며, 현재 3층의 철근콘크리트 구조의 건물이 들어서 있다. 1층에는 대원당인쇄소가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