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대구시인협회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40008023
한자 大邱詩人協會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문학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대구광역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종헌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1991년 5월 31일연표보기 - 대구시인협회 창립
관련 사항 시기/일시 1991년 - 대구시인협회 대구시인협회상 제정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21년 - 대구시인협회 시집 『시로 더 좋은 세상 꿈꾸기』 출간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21년 10월 30일 - 대구시인협회 ‘시와 함께 더 나은 세상 꿈꾸기’ 행사 개최
성격 문학 단체
설립자 권기호|구석본|강현국

[정의]

대구광역시에서 활동하고 있는 시인 단체.

[설립 목적]

한국문인협회 대구광역시지회에서 발간한 『대구문협오십년사』는 “대구 지역은 일찍이 훌륭한 시인과 문학가들이 많이 배출되었으나 이들의 열정이 지역의 풍토를 일신하는 데까지는 이르지 못함을 지각하고, 지역의 시인이 지역을 떠나는 어려운 여건을 극복하기 위하여 저마다의 세계를 겸허하게 인정하고 창작 활동을 북돋우기 위하여 대구시인협회(大邱詩人協會)가 창립되었다.”라고 밝히고 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대구시인협회는 1991년 5월 권기호 시인의 발의로 서종택, 강현국, 구석본 등을 비롯한 43명의 대구 지역 시인들이 모여 1991년 5월 31일 결성하였다. 초대 회장 권기호, 운영위원장 구석본, 운영위원회 총무 서지월, 편집위원장 강현국, 편집 총무 서정윤 등이 선출되었다. 대구시인협회는 창립 첫해인 1991년부터 일반인 대상의 문학 강좌인 시인대학을 운영하였고, ‘대구시인협회상’을 제정하여 매년 회원 가운데 한 명의 시인[시집]을 선정하여 시상하고 있다. 2021년 제31회 대구시인협회상은 시인 정유정이 선정되었다.

대구시인협회는 해마다 회원들의 문학적 성과를 담은 연간집을 발행하고 있으며 2021년에는 대구에서 활동하고 있는 시인 130명의 작품을 수록한 시집 『시로 더 좋은 세상 꿈꾸기』를 출간하였다.

[현황]

대구시인협회는 2021년 ‘시의 날’[11월 1일]을 맞아 10월 30일 코로나19로 지친 대구 시민들을 위하여 수성구립범어도서관 광장에서 ‘시와 함께 더 나은 세상 꿈꾸기’ 행사를 열고 시민이 함께하는 시 낭송과 문학 강연, 대금 연주, 시 노래 공연 등 다채로운 문학 행사를 선보였다. 대구시인협회는 『시로 더 좋은 세상 꿈꾸기』 2,000권과 대구시인협회 회원들이 기증한 신간 시집을 범어역, 반월당역, 용산역, 두류역 등 주요 지하철역과 공공장소에서 무료로 배부하는 시집 나누기 행사도 가졌다.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